제 7 강
용어, 기호, 식의 해석과 적용
세게의 조화는 형태와 수에 명확하게 드러나 있으며,
자연철학의 모든 시는 ‘수학적 미’라는 개념에 구현되어 있다.
≪ 톰프슨 ≫
>> 출제경향
단순한 연산을 벗어나서 문제에서 주어진 ‘식의 의미’를 해석해야 하는 문제를 출제한다. ‘식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연산’에 의하여 해결할 경우 풀이 과정에 많은 시간이 걸리도록 함으로써 변별력을 확보한다.
>> 학습방법
용어, 기호, 식이 뜻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교과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학적 기호에 대하여 그 의미를 정리한 ‘기호 사전’을 구축하고, 참고서 혹은 모의고사 문항들을 이용하여 약점을 갖고 있는 기호 각각에 대하여 10문항 내외의 문제은행을 구축한다.
① 수학적 기호는 반드시 식의 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② 제시된 식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풀이 방법과 연관하여 파악해야 한다.
③ 한 가지의 풀이 방법에 만족하지 말고 다른 풀이 방법을 찾아보는 노력을 할 때 ‘식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수능은 ‘식의 의미’를 해석하지 못할 경우 ‘연산 법칙’에 의해서, 즉 순수한 연산만으로도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한다. 따라서, ‘식의 의미’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학습과 더불어 반드시 ‘연산’에 의해서 해결하는 학습도 필요하다.
수능은 내용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 않고 연산과정을 복잡하게 할 의도로 ‘식을 꼬아서’출제하지 않는다. 즉, 의미를 갖지 않는 단순한 식의 변형을 묻지 않는다.
문제 풀이 과정에서 식을 변형하거나, 필요한 수학적 기호를 도입할 경우 그 ‘필연성’을 반드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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