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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생각하기
절대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없는 법이니,
때와 경우에 따라 방법을 달리할 수도 있어야 한다.
≪ 몽테뉴 ≫
>> 출제경향
발상의 방법이 주어진 상황을 역으로 해석하거나, 주어진 식의 연산을 역으로 수행하거나 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특별한 유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수학적 사고력의 관점에서 주어진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
>> 학습방법
거꾸로 생각하는 것은 평소의 학습에서 다양한 관점과 접근법의 입장에서 훈련해야 한다.
문항의 표준적인 풀이를 참조하여, 문제풀이 과정을 역순으로 거슬러 검토하는 학습을 한다.
① 필요, 충분조건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② ‘거꾸로’란 절대적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보편적인 풀이 방법과 비교하면 ‘반대의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함을 의미한다.
③ ‘거꾸로’ 사고하는 것은 편법이 아님을 명심한다.
올바르게 거꾸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항과 관련된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거꾸로 생각하는 것은 문제 접근법으로써도 필요하지만 개념을 익히는 훌륭한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기’도 문제의 일부로 주어진 것이며, 문항에 따라 보기를 활용하여 문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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