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진정한 발견의 항해는 새로운 땅을 찾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보는 것에 있다.
≪ 마르셀 프루스트 ≫
기본적인 공식의 적용이나 풀이절차, 교과서 수준에서 미리 경험해 본 문제가 아닐 경우 문제의 생소한 표현에 당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서의 대단원->소단원->학습목표를 통해서 문제가 묻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단 문제가 묻고 있는 것을 파악하면, 그와 관련된 기본개념은 무엇인지, 전형적인 문제풀이 과정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이의 적용을 검토한다. 난이도 높은 문제의 해결에 대한 실마리도 이 과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몇 가지의 수학적 사고력의 관점에서 문제 접근 방법을 검토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적용하여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한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풀이 과정의 적합성을 점검한다.
생소한 유형일 수록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의 이해에 바탕을 두고 출제하는 것이 수능문제의 중요한 특징이다.
적절한 문제 해결 전략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으로부터 항상 출발점을 삼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은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서 문제 해결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을 예측할 수 있도록 문제를 출제한다.
따라서, 항상 해결의 계획과 절차를 확인하고 실제 문제 해결에 착수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풀이 과정은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과정부터 검토해나가는 것이 좋다. 특별한 조건의 특별한 유형에 적합한 풀이 방식은 수능에서 필요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적용하여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는 풀이과정을 점검하고, 풀이 과정과는 다른 각도와 다른 관점에서 답의 적합성 여부를 검산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산은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검산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최소한 답의 범위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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