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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필 선생님 - 명제의 참과 거짓을 판정하는 문제에 대한 학습

by 티카보 2019.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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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제의 참과 거짓의 판정

 

모든 사물에 너무나 밝아서 지나치게 되면

세세한 것이 눈에 들어오게 되어 오히려 의심이 많게 된다. 

≪ 정이천 ≫

 

>> 출제경향

주어진 명제에 대한 참, 거짓을 판명하는 문제가 중요한 비중으로 출제되고 있다. 교과 과정의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문제에서 주어진 상황을 개념과 원리와 연관하여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가를 묻는다.

 

>> 학습방법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참, 거짓을 판정하려는 명제를 우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과서의 서술 내용에 근거를 두고 판단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유형으로 참, 거짓 문제를 정리할 경우, 출제자가 의도한 함정에 빠질 우려가 크다.

 

① 항상 교과서의 내용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② 필요조건, 충분조건, 필요충분조건을 정확하게 구별해야 한다.

③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 판정해야 할 내용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원칙적으로 참고서, 문제집에 이미 제시된 명제 그대로 참, 거짓을 판정하는 문제는 출제 하지 않는다. 따라서, 평소에 틀린 문제에 대해서 그 자체를 기억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잘못 판정한 명제에 대해서 반드시 교과 내용에 근거하여 무엇을 잘 못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단원의 기본 개념에 관한 것은 교과서에 서술된 어떠한 내용도 출제될 수 있다.

 

명제의 참, 거짓을 판정하는 일반적인 문제 접근법의 관점에서 기출 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학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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